부동산 왕초보 공부, 어디서부터 시작하면 좋을까요?

가로주택정비사업, 모아타운
소규모재건축 정비 pm

무료상담 신청

“부동산 공부해야 한다는데,

대체 뭘 어떻게 해야 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런 푸념, 저도 예전에 참 많이 했습니다.

막상 부동산에 관심 갖고 정보를 찾아보면, 쏟아지는 뉴스에, 복잡한 용어에, 심지어 전문가들마다 말이 달라서 더 혼란스러웠습니다. ‘내 집 마련’이든, ‘투자’든, 뭐라도 해보려는데 첫걸음 떼기가 너무 어렵게 느껴지는 게 사실입니다.

하지만 너무 걱정 마세요! 오늘은 저처럼 부동산 ‘알못’이었던 초보자분들이 어떻게 하면 길을 잃지 않고 꾸준히 공부할 수 있는지, 제가 직접 겪으며 느꼈던 실용적인 방법들을 알려드립니다.

저와 함께 차근차근 따라오다 보면, 어느새 부동산 시장이 처음보다 익숙하게 느껴질 것입니다.


첫째: ‘목표 설정’

무턱대고 책상에 앉거나 유튜브부터 틀기 전에, 가장 먼저 해야 할 일은 ‘내가 왜 부동산 공부를 하려는 거지?’ 하고 스스로에게 솔직하게 물어보는 것입니다. 다양하게 생각이 가능합니다.

“일단 전셋값 걱정 없이 내 보금자리를 마련하고 싶습니다!” (생애 첫 내 집, 전세/월세 고민 해방)
“월급 말고 부동산으로도 돈을 벌고 싶습니다!” (시세 차익, 월세 수익 등)
“언젠가 나만의 예쁜 건물 하나 지어보고 싶습니다!” (꼬마빌딩, 상가 주택 등)

ㅣ이유가 분명해야 길을 잃지 않습니다.

목표가 명확해야 어떤 정보가 나에게 진짜 필요한지, 무엇에 집중해야 할지 갈피를 잡을 수 있습니다. 막연하게 시작하면 쉽게 지치기 마련입니다.


둘째: ‘기초 체력’

“나는 전문가가 될 게 아닌데 뭘 그렇게까지…”라고 생각할 필요 없습니다. 처음부터 모든 것을 통달할 필요도 없습니다.

: 용어는 친구처럼 친해지기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어려운 부동산 용어랑 친해지는 것입니다.

‘용적률’, ‘건폐율’, ‘전세가율’, ‘취득세’, ‘양도세’… 뉴스나 책에 자주 나오는 기본적인 단어들만이라도 ‘아, 이게 이런 뜻이구나’ 하고 알아두십시오. 처음엔 낯설어도 반복해서 접하다 보면 익숙해집니다. (링크 첨부)

 

부동산 용어, 부동산 공부 입문자를 위한 정리 요약

: 같이 공부할 사람 찾기

혼자 공부하면 외롭고 지치기 쉽습니다. 초보자 스터디나 온라인 커뮤니티에 참여해서 비슷한 고민하는 사람들과 정보 나누고, 궁금한 것 물어보고, ‘아, 나만 이런 거 아니었네!’하면서 함께 성장하는 재미를 느끼는 것도 하나의 방법입니다.

: 이것저것 많이 보고 듣기

유튜브, 부동산 서적, 온라인 강의, 경제 신문 등 정보 얻을 곳은 정말 많습니다. 한쪽에만 치우치지 않고 여러 관점에서 정보를 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 사람은 이렇게 생각하는구나’ 하고 다양하게 들어보십시오.


셋째: ‘현장 감각’

출처 세계일보

책상에 앉아서 머리로만 공부하는 것은 한계가 있습니다. 실제 시장의 냄새를 맡는 것이 중요합니다.

  1. 관심 지역 ‘두 발로 직접 걷기’

인터넷으로만 보는 것은 딱 절반만 아는 것입니다. 내가 관심 있는 지역의 부동산 중개사무소에 용기 내서 들어가 보고 상담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직접 동네를 걸어 다니며 시세는 어떤지, 동네 분위기는 어떤지, 주변에 뭐가 들어서는지 파악하는 것입니다. 생생한 현장 정보는 책에서는 절대 얻을 수 없는 값진 공부입니다.

2. 실거래가랑 친해지기

국토교통부 실거래가 공개 시스템, 부동산 앱들 있잖습니까? 거기 들어가서 내가 관심 있는 지역의 아파트, 빌라 같은 실제 거래 가격을 꾸준히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십시오. 사람들이 부르는 가격(호가)이랑 실제 거래된 가격은 다를 수 있고, 가격 흐름을 파악하는 데 가장 중요한 정보입니다.

3. 정부 정책에 귀 기울이기

부동산 시장은 정부 정책의 영향을 정말 크게 받습니다. 뉴스나 정부 기관의 발표 자료 등을 통해 대출 규제, 세금 변화, 새로운 개발 계획 등을 꾸준히 확인하는 습관을 들이면 좋습니다.


넷째: ‘데이터’

어느 정도 기초를 다지고 현장 감각을 익혔다면, 이제는 객관적인 데이터 분석의 도움을 받고, 믿을 수 있는 조력자를 찾을 차례입니다.

솔직히 혼자서 방대한 부동산 데이터를 분석하고, 복잡한 법규를 해석하고, ‘이 사업이 돈이 될까?’ 하고 수지 분석까지 하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이럴 때 닥터빌드의 ‘아이콘프로 AI(AiCON Pro)’ 같은 전문 솔루션의 도움을 받아보시길 바랍니다.

  • 내가 가진 자금으로 어떤 땅을 살 수 있고, 건물을 지으면 예상 수익이 얼마인지 ‘수지 분석’을 척척 해줍니다.

  • 관심 있는 지역의 ‘용적률’, ‘건폐율’ 같은 골치 아픈 규제를 AI가 알아서 검토해 줍니다.

  • 다양한 시뮬레이션을 통해 내가 생각하는 사업의 ‘최적의 시나리오’를 찾아주기도 합니다.

이처럼 AI 기반 분석 도구는 초보자도 전문가처럼 데이터에 기반한 현명한 의사결정을 내릴 수 있도록 돕는 아주 든든한 지원군입니다.

막연한 감이나 소문에만 휘둘리지 않고, 객관적인 데이터를 통해 위험을 줄이고 성공 가능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 본 웹사이트는 닥터빌드를 소개하고 닥터빌드가 취급하는 서비스에 관한 일반적인 정보를 제공하기 위한 것일 뿐, 법률적 자문이나 해석을 위해 제공된 것이 아닙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과 관련하여 본 웹사이트의 접속자에게 발생할 수 있는 일체의 직ㆍ간접적 손해에 대하여 닥터빌드는 어떠한 법적 책임도 지지 아니하며,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에만 기초하여 어떠한 행위를 하는 것은 법률적 위험을 수반할 수 있으므로,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과 관련하여 어떠한 의문이 있을 경우에는 반드시 전문가에게 자문을 구하시기 바랍니다. 본 웹사이트에 게재된 내용들은 닥터빌드의 사전동의 없이 어떠한 형태로도 재생, 복사, 배포될 수 없음을 유의하시기 바랍니다.